영상정보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과천시장 김종천입니다.

오늘 국토부에서 정부과천청사 대체지 추진 방안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발표내용은 당초 청사일대에 4,000세대 공급 계획을 변경하여 주택공급이 예정된 과천과천지구 3,000세대, 그리고 갈현동 일원 1,300세대를 공급하는 것 입니다.

과천시는 그동안 8.4대책에 포함된 정부과천청사일대 주택공급계획을 막아내기 위해 시민여러분들과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정부의 과천청사일대 주택공급 계획 철회 결정을 이끌어 낸 것은 무엇보다도 과천시민분들의 하나된 힘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번 정부발표에 포함된 갈현동 일원은「과천비전 2040 성장계획」 및 「2035년 도시기본계획」상 시가화 예정지역이었습니다.

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철회를 위해 급작스럽게 지정된 지역이 아니라 과천시 도시계획상 개발이 예정되었던 지역입니다.

① 우선 1,300세대 공급예정지인 갈현동일원에는 과천시민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공급물량 배정과 동시에 관련법령 내에서 해당 주택건설지역 거주자인 과천시민에게 공급하여 중장년 가정의 내집 마련과 과천에서 나고자란 자녀들의 재정착을 돕겠습니다.

② 늘어나는 세대수를 반영한 학생수를 산정하여 지식정보타운 또는 신규사업 부지에 학교용지를 확보, 지식정보타운과 함께 교육환경을 더욱더 개선하겠습니다.

③ 도로교통망을 개선 및 확충하여 지식정보타운을 포함한 갈현동일원 개발로 예상되는 도로교통 혼잡을 개선하겠습니다.

④ 과천과천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도 기존 계획에서 추가되는 주택호수에 맞게 교통, 학교 등 기반시설의 조성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도시자족시설 용지에 우수기업들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⑤ 청사 유휴지 문제는 시민여러분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부가 과천시민들의 의사에 반해 활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안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과천시민여러분 !

저는 과천시가 미래지향의 자족도시,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비전을 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래자족도시의 비전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더욱 소통하고 화합하여 과천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 08. 25.

과천시장 김 종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