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보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과 문원도서관이 코로나19로 인한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학생들과 시민들을 위해 도서대출예약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와 어린이집 휴원 등으로 학생들과 시민들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시민들의 독서활동을 지원하고자 지난 16일부터 정보과학도서관과 문원도서관이 도서대출예약서비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도서대출예약서비스가 시작된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금요일 휴관을 제외한 6일 동안 1일 평균 163명의 시민들이 365권의 도서를 대출할 정도로 이용률이 높았습니다.

도서관 휴관 종료 시까지 운영되는 도서대출예약서비스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도서의 대출예약만 클릭하면 가능합니다.

접수가 완료된 도서에 대해서는 대출 안내문자가 발송되며, 문자 수신 후 이틀 이내에 도서회원증을 지참하고 도서관 1층에서 책을 받아 가면 되며, 도서반납은 집에서 가까운 무인반납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은 도서대출 전후에 책 소독기로 소독을 실시하고 대출 시에도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한편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에서 직접 책을 대출하는 번거로움 없이 PC와 모바일을 이용한 비대면 전자책과 오디오북, 전자잡지 대여 서비스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PC의 경우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으로 바로 이용이 가능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는 앱을 내려받아 이용하면 됩니다.

인터뷰) 신희승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
전자책 (e·book)은 “(구)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오디오북은 “오디언 도서관” 앱에서, 전자잡지는 “도서관 매거진” 앱을 통해 도서관 아이디와 비번으로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천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시민들이 도서관의 다양한 대출서비스로 코로나19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