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보

과천시민 여러분! 과천시장 김종천입니다.

저는 오늘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직면한 엄중한 현실을 말씀드리고 시민 여러분의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전국적으로 최근 1주일간 코로나19 평균 확진자가 774명이며, 특히, 오늘은 코로나19 확진자가 1,078명으로 3단계 기준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서도 4일째 계속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12월 15일 오후 5시 현재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50명입니다. 발생경로를 보면 가족간 감염이 26%, 확진자 접촉 등 외부 요인이 74%입니다. 밀폐된 실내, 사람이 많은 혼잡한 공간 등 타인과의 거리두기가 어려운 곳에서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시민회관, 관문 실내체육관, 노인복지관을 비롯한 사회복지시설 등 시가 운영하는 공공시설에 대해 3단계에 준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민간시설인 PC방, 노래연습장 등 다중이용시설과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방역수칙 준수를 협조 요청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 여러분들이 얼마나 힘들어하시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겪고 계시는 생존을 위협하는 수준의 어려움에 마음 아프고 송구합니다. 그러나 방역당국의 노력과 조치만으로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 유일한 방법은 시민여러분들께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는 것입니다.

① 성탄절 및 연말연시 연휴기간에 모임, 여행 등을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스키장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② 불요불급한 외출을 자제하시고, 불가피하게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③ 2시간마다 환기, 밀폐된 장소 오래 있지 않기 등을 준수하시고, 의심되면 즉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④ 우리시는 코로나19 관련 검진을 확대 시행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없어도 과천시민이면 누구나 과천시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무료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는 언제든지 선별진료소에 오셔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⑤ 양로원, 요양원을 비롯해 긴급 돌봄이 필요한 어린이집, 주간보호센터 등에 종사하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증세 유무에 상관없이 정기적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여러분!

지금 불편하다고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우리 과천은 장기간 일상을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시민여러분들의 정상적인 삶으로의 복귀를 위해 우리 모두 지금의 불편을 감내해야 합니다.

과천시는 시민여러분의 건강과 시민생활 안정,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방역과 지원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포장․배달 등 비대면 방식을 적극 활용하여 어려운 시기를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많이 어렵고 힘드시더라도 우리 모두를 위해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2020. 12. 16.
과천시장 김 종 천